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정보

칫솔 관리 방법과 교체주기는 ?

by φ㎯ 2022. 1. 23.
반응형

집안 혹은 직장에서 사용하시는 칫솔 얼마나 자주 교체해 주시고 관리는 어떻게 해주고 계시나요? 혹시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칫솔은 언제 교체했는지 기억을 하고 계시나요? 겉으로 멀쩡해 보인다고 칫솔을 아주 오랫동안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칫솔의 교체주기와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칫솔의 교환주기가 중요한 이유
2. 칫솔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 
3. 손쉽게 가정에서 칫솔 소독하는 방법

 

 

 

 

 

1. 칫솔의 교환주기가 중요한 이유


 

'핸드폰에서 변기에 10배가 넘는 세균이 발견' 혹시 이런 유사한 기사를 보신 적 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종종 생각지도 못한 물건을 변기와 비교해서 세균의 양을 비교하곤 합니다. 칫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굉장한 세균들이 살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무려 700종 이상의 세균과 800만 마리 이상의 세균이 나온 칫솔모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칫솔은 대부분 욕실에서 젖은 상태로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칫솔걸이에 걸려 있거나 혹은 늘 축축하게 젖어있는 양치컵에 꼽혀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사무실은 먼지와 같은 문제로 걱정하셔서 칫솔을 서랍 장안에 넣고 보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칫솔의 경우에는 가정보다 교체주기가 더 길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칫솔 교체주기가 3.5개월 이상 초과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칫솔 모가 손상되는 과정

 

 

 

 

2. 칫솔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


칫솔을 깨끗하게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기가 잘되는 장소나 건조가 잘 되도록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욕실에 두는 칫솔들을 자주 꺼내와서 외부에 해가 잘 드는 곳에 두고 건조와 자외선 살균 효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중에서 판매 중인 칫솔 살균소독기와 같은 제품들이 많으니 관심을 가지고 구강관리를 유의하세요

 

 

2) 칫솔꽂이를 개별로 사용해서 세균 확산을 방지하세요! 

 

→ 일부 가정에서는 아직도 컵 하나에 여러 가지 칫솔을 꼽아두고 사용하고 있는데 가족끼리 입안 세균을 공유를 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한 칫솔을 서로 닿지 않도록 멀리멀리 두고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칫솔꽂이도 칫솔이 닿는 부분에 물때나 세균이 번식이 됩니다.

 

→ 실리콘 재질이나 스텐 재질의 칫솔꽂이들을 많이 있는데 칫솔은 자주 교체해주면서 칫솔꽂이를 세척해주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니 세척과 소독은 필수입니다. 

 

 

4) 양치 후에 칫솔을 꼼꼼하게 세척해주세요 

 

→ 양치 후에 입안은 굉장히 열심히 헹궈주시면서 칫솔은 대충 물로 헹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칫솔에 입속만큼 이물질이 굉장히 많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니 잊지 마시고 칫솔을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5) 칫솔 교체주기는 3개월 이내가 가장 좋습니다. 

 

→ 사람의 치열은 다 다르기 때문에 3개월이라는 기간도 짧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덧니나 치열이 고르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칫솔 마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더욱 유의하셔서 칫솔 교체를 고려하셔야 됩니다. 

 

 

 

3. 손쉽게 가정에서 칫솔 소독하는 방법

 


첫 번째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집에서 전자레인지로 물을 데우시고 베이킹소다를 녹여 그 안에 칫솔을 약 15분 정도 담가서 소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전자레인지에 칫솔을 넣어서 세균들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나 칫솔모가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 번째

집에서 사용하고 계신 가그린이나 리스테린과 같은 구강청정제가 있으시다면 컵에 부어서 칫솔을 담가 두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