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국비지원 자격증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평균연봉

by φ㎯ 2022. 2. 6.
반응형

오늘은 경비지도사 자격증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경비원들은 어렵지 않게 고용되고 근무가 가능한데요 회사에서 다년간 근무 후에 은퇴 후에 재취업을 목표로 경비지도사라는 자격증에 많이들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비지도사는 미리 준비하셔서 은퇴 후의 삶에 대해서 준비할 수 있는데요 경비지도사는 간단히 말씀을 드리자면 경비원을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을 경비지도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 목차 ☜

1. 경비지도사란? 
2. 경비지도사 취업률과 취업 방법
3.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종류 
4.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과 비용
5.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과목 
6. 경비지도사 1차 시험 면제자
7. 경비지도사 자격증 난이도
8. 경비지도사 연봉
9. 경비지도사 우대사항 (가산점) 

 

 

 

1. 경비지도사란? 


 

경비지도사는 경비원들을 지도 및 책임 관리하는 관리직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는데요 법적으로 경비업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에는 일정 경비원 0 명당에 경비지도사가 0 명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경비업법에 일반경비원과 특수경비원들을 교육을 의무적으로 하는 규정이 있는데 이에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면 별도로 돈을 들여서 초청 교육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경비지도사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망한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경비지도사 취업률과 취업 방법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하여 어디서든 모셔가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비지도사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한다는 공고 조건을 많이 걸고 있는데요 흔히 잘 알고 계신 사람인과 잡코리아와 같은 사이트에서 경비지도사 구직이 가능하고 그 외에는 한국 경비지도사 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취업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반 경비 구직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국경비지도사협회 구직 바로가기 →

 

 

 

 

 

3. 경비지도사 자격증의 종류 


 

경비지도사 자격증에는 2가지로 나뉘는데요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일반경비지도사기계경비지도사가 있습니다. 

 

 

① 일반경비 지도사 

 시설경비업무와 호송 경비업무 신변보호업무 특수경비업무에서 경비지도사 업무에서 일을 하고 집단민원현장에서도 투입 가능한 자격을 갖춰져 있습니다. 

 

 

② 기계경비 지도사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캡스와 같은 경비업체에서 업무가 가능하며 특징은 경비대상시설의 기기에 의한 감지를 수신하여 도난이나 화재 등을 감지하고 방지하는 업무. 

 

 

※추가 설명

 

⒜ 호송 경비업무 : 현금, 유가증권, 귀금속 등 그밖에 물건에 대해서 도난 화재 방지업무

 

⒝ 신변보호업무 : 대상의 생명과 신변을 보호하는 업무

 

⒞ 특수경비업무 : 공항, 항공기 국가 중요시설에서의 경비 (도난이나 화재) 방지 업무

 

⒟ 집단민원현장 : 노동쟁의, 주총 장소, 100명 이상의 문화예술 행사장 등 다양한 집회 장소 등 

 

 

 

 

4.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과 비용


 

제24회 일반경비지도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접수기간 : 2022년 9월 19일부터 9월 23일 (추가 11월 3일에서 4일)

② 시험일정 : 2022년 11월 12일 

③ 응시비용 : 1차 + 2차 (28,000원), 1차 면제자는 2차 시험비 (18,000원)

 

 

 

 

5.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과목 


 

1차 시험으로는 ⒜법학개론과 ⒝민간경비론 - 필수 응시 과목이며 과락은 40점 합격은 60점 이상입니다.

 

2차 시험으로는 ⒜경비업법(청원경찰 포함) - 필수 ⒝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선택 1)입니다.

 

 

☞중요☜

2차 시험의 경우에는 전 과목 중에 60점 이상을 득점한 사람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되며 혹 동점자로 인해서 선발에 정인원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동점자 모두 합격자로 결정됩니다.

 

→ 60점 이상 받았다고 안심하기보다는 고득점을 확보하는 게 유리합니다. 

 

 

 

 

6. 경비지도사 1차 시험 면제자

 


국가직 공무원으로 재직한 기간이 일정기간 이상 되신다면 1차 시험은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면제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경찰공무원으로 7년 이상 재직한 자 

② 경호공무원 또는 별정직 공무원으로 7년 이상 재직한자

③ 군 전투병과 혹은 헌병병과 부사관 이상 간부로 7년 이상 재직한자

④ 경비업무에 7년 이상 근무 (특수경비업무 3년 이상) 종사하고 교육과정 이수한자

⑤ 대학교에서 경비지도사 과목 중 3과목 이상을 이수하고 경비업무 3년 이상인자

 

 

 

 

 

 

 

 

 

 

7. 경비지도사 자격증 난이도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다른 자격시험들에 비해서 높은 편은 아닙니다. 시험 응시 연령대를 보면 50대가 상당히 많이 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선발인원이 응시인원에 비해서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다소 합격률이 낮습니다. 경찰청에서 매년 선발인원은 차이가 있지만 600명 정도로 선발하지만 실제로 응시하는 인원은 만 명 이상이 응시를 하다 보니 합격률이 낮은 이유입니다. 그래서 앞서 이야기드렸던 것처럼 최대한 점수를 많이 확보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2차 시험의 합격 커트라인은 약 90점 정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 경비지도사 연봉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경비지도사의 연봉입니다. 

 

각종 구직사이트에서 경비지도사를 구인하는 사례를 살펴보면 업체의 규모나 고용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게 중요하며 낮은 경우에는 초봉 2400만 원에서 2600만 원 정도가 있으며 그 외에도 3천만 원대에서 많이 받아가시는 경우에는 5천만 원 이상으로 받아가시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는 오랜 경험과 관리인원이 많은 경우입니다.  

 

 

Q. 경비지도사 독학으로 공부가능할까요?

1차 시험의 경우에는 독학으로 가능하나 2차의 경우에는 인강을 빠르게 한번들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9. 경비지도사 우대사항 (가산점) 


 

앞서 경비지도사를 준비하시는 연령대가 50대가 많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 외에도 경찰공무원 채용 시에 경비지도사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점) 물론 공찰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경비지도사 자격을 가지고 있다면 여려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셔서 미래를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에 대해서 여러분께 소개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