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생활정보

트럭 눈 스티커 왜 붙일까?_화물차 눈 스티커 붙이는 이유!

by φ㎯ 2021. 8. 22.
반응형

저는 개인 사정상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는데요,
고속도로에 꼬리를 물고 가는 화물차들을 보면 후미에 종종 눈 모양의 스티커가 붙어있더군요!
화물차 뒤에서 운전하고 있노라면 자꾸 나를 쳐다보는 것 같고 신경 쓰이고 그렇더군요.ㅋ

이렇게! 마주보고 있네요? ㅎㅎ


처음에 봤을때는 타요버스처럼 이벤트성이나 유행인가 싶었는데 점점 눈을 붙인 화물차들을 많이 보게 되면서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궁금했어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화물차 눈 스티커 붙이는 이유!!


우리가 트럭 눈 스티커라고 알고있는 이것의 정확한 이름은 '잠 깨우는 왕눈이 스티커' 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벌써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죠?
이는 화물차의 전방주시태만 및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개발한 것이라고 해요.
반사지 스티커로 되어있어서, 야간에는 전조등 빛을 약 200m 후방까지 반사시킨다고 합니다.

휴게소에서 왕눈이 스티커를 부착중인 한국도로공사 직원 / 눈 부릅뜨고 야간 주행을 감시하고 있는 왕눈이!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눈 스티커라고 치니 홍보 보도자료가 두건이 나오네요, 좋은 정보!-파일 유첨!(친절)

0326 왕눈이로 화물차 후미추돌 예방 보도자료.hwp
3.96MB

 

0513 화물차사고 예방 3UP 캠페인 보도자료.hwp
0.41MB


내용을 읽어보니 스티커 모양을 눈 모양으로 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일명 '감시의 눈 효과'인데, 그림, 사진으로 표현된 눈(目)이 사람들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해 스스로 정직한 행동을 유도한다는 이론(착한 행동 유발 효과)이라고 해요.

진짜 감시의 눈길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이라도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쳐서 옳은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신기...
아침 일찍 공원에 운동을 가면 쓰레기가 많은데, 공원 곳곳에 눈 모양 스티커를 붙여놓으면 좋겠다고 잠시 생각했습니다. 하하하.

그럼, 이것을 어디서 구매해서 붙일까요?

[한국도로공사는 4월부터 전국 주요 휴게소에서 화물차·버스를 대상으로 ‘왕눈이’ 무상 부착 운동을 진행하고, 고속도로 운행이 많은 화물운송업체와 고속·광역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한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도 보급 확대를 협의 중이며,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에서의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라고 보도자료에 나와있군요. 하지만 지금은 무료 부착 기간은 종료되었다고 해요.ㅠㅠ
지금은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에서 판매하고 있고 온라인에도 더 다양한 모양의 개성 있는 왕눈이 스티커들이 판매되고 있었어요!
"조금 더 개성 있게 나의 차를 꾸밀 것이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에서 구입하셔서 붙여도 좋을 것 같아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개성있는 왕눈이 스티커들

그렇다면 왕눈이 스티커, 과연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한국도로공사에서 2019년도 6월부터 3개월간 부산, 경남지역 100명의 체험단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추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94%로 운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고 해요! 역시, 효과가 있네요!

우리나라의 모든 화물차들에 왕눈이 스티커가 붙으면 화물차 사고가 많이 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며!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