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 사정상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는데요,
고속도로에 꼬리를 물고 가는 화물차들을 보면 후미에 종종 눈 모양의 스티커가 붙어있더군요!
화물차 뒤에서 운전하고 있노라면 자꾸 나를 쳐다보는 것 같고 신경 쓰이고 그렇더군요.ㅋ

처음에 봤을때는 타요버스처럼 이벤트성이나 유행인가 싶었는데 점점 눈을 붙인 화물차들을 많이 보게 되면서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궁금했어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화물차 눈 스티커 붙이는 이유!!
우리가 트럭 눈 스티커라고 알고있는 이것의 정확한 이름은 '잠 깨우는 왕눈이 스티커' 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벌써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죠?
이는 화물차의 전방주시태만 및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개발한 것이라고 해요.
반사지 스티커로 되어있어서, 야간에는 전조등 빛을 약 200m 후방까지 반사시킨다고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눈 스티커라고 치니 홍보 보도자료가 두건이 나오네요, 좋은 정보!-파일 유첨!(친절)
내용을 읽어보니 스티커 모양을 눈 모양으로 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일명 '감시의 눈 효과'인데, 그림, 사진으로 표현된 눈(目)이 사람들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해 스스로 정직한 행동을 유도한다는 이론(착한 행동 유발 효과)이라고 해요.
진짜 감시의 눈길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이라도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쳐서 옳은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신기...
아침 일찍 공원에 운동을 가면 쓰레기가 많은데, 공원 곳곳에 눈 모양 스티커를 붙여놓으면 좋겠다고 잠시 생각했습니다. 하하하.
그럼, 이것을 어디서 구매해서 붙일까요?
[한국도로공사는 4월부터 전국 주요 휴게소에서 화물차·버스를 대상으로 ‘왕눈이’ 무상 부착 운동을 진행하고, 고속도로 운행이 많은 화물운송업체와 고속·광역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한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도 보급 확대를 협의 중이며,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에서의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라고 보도자료에 나와있군요. 하지만 지금은 무료 부착 기간은 종료되었다고 해요.ㅠㅠ
지금은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에서 판매하고 있고 온라인에도 더 다양한 모양의 개성 있는 왕눈이 스티커들이 판매되고 있었어요!
"조금 더 개성 있게 나의 차를 꾸밀 것이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에서 구입하셔서 붙여도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왕눈이 스티커, 과연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한국도로공사에서 2019년도 6월부터 3개월간 부산, 경남지역 100명의 체험단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추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94%로 운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고 해요! 역시, 효과가 있네요!
우리나라의 모든 화물차들에 왕눈이 스티커가 붙으면 화물차 사고가 많이 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며!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